항공 분야에서 Rework(재작업)과 Repair(수리)의 차이

2025. 2. 27. 19:21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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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분야에서 Rework(재작업)Repair(수리)는 모두 항공기 부품 및 시스템의 유지보수에서 중요한 개념이지만, 적용 방식과 목적이 다릅니다. 두 용어는 종종 혼용되지만,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개념을 자세히 살펴보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Rework(재작업)과 Repair(수리)의 기본 개념

Rework(재작업)이란?

Rework는 제조 또는 정비 과정에서 발견된 결함이나 품질 기준 미달 항목을 수정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이 아직 사용되기 전에 이루어지며, 제조 공정 또는 유지보수 과정에서 사양(specification)을 준수하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 주요 특징
    • 부품이나 제품이 정해진 기준(specifications)을 만족하지 못한 경우 수행
    • 제조 또는 유지보수 과정에서 발견된 결함을 수정
    • 새로운 부품을 교체하기보다는 기존 부품을 조정하여 문제 해결
    • 제조업체 또는 정비 담당자가 주로 수행
    • 설계 변경 없이 기존의 기준에 맞게 원래 상태로 복원
  • 예시
    • 항공기 날개 패널의 리벳 체결이 기준 미달이라면, 리벳을 다시 체결하는 작업
    • 도색 불량으로 인해 도색을 다시 하는 경우
    • 전선 연결이 올바르게 되지 않아 다시 조립하는 경우

Repair(수리)란?

Repair는 항공기 부품이나 시스템이 손상되었거나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 이를 복구하는 작업입니다. 주로 사용 중이던 부품이나 항공기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며, 경우에 따라 설계 변경(Engineering Order, EO)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주요 특징
    • 이미 사용된 부품이 손상되었거나 정상 작동하지 않을 때 수행
    • 부품을 복구하여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작업
    • 단순한 복구부터 부품 교체까지 포함할 수 있음
    • 재작업보다 복잡한 과정이 필요할 수 있음
    • 항공기 안전성 및 신뢰성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
  • 예시
    • 항공기 랜딩기어 부품이 손상되어 용접 또는 부품 교체를 통한 수리 작업
    • 엔진 블레이드 손상으로 인해 블레이드를 복구하는 과정
    • 객실 내부 좌석이 파손되어 부분적으로 교체하는 경우

Rework와 Repair의 주요 차이점

구분 Rework(재작업) Repair(수리)
목적 제품이 기준을 충족하도록 수정 손상되거나 고장난 부품을 복구
수행 시점 제조 과정 또는 유지보수 중 발견된 결함 수정 이미 사용된 부품의 고장 또는 손상 복구
작업 범위 작은 조정 및 수정 작업 기능 회복을 위한 복구 또는 교체
설계 변경 여부 일반적으로 없음 경우에 따라 설계 변경 가능
예시 조립 오류 수정, 페인트 다시 칠하기 균열 난 부품 용접, 손상된 부품 교체

항공정비(MRO)에서의 Rework와 Repair

항공 정비(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MRO) 분야에서는 두 개념이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항공기 유지보수는 주로 예방정비(Preventive Maintenance)수리정비(Corrective Maintenance)로 나뉘는데, 여기에서 Rework는 예방정비의 일환으로, Repair는 수리정비의 범주에 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Rework가 필요한 경우

  • 제조 공정 중 품질 기준에 맞지 않는 부분이 발견되었을 때
  • 정기 점검 중 경미한 문제(예: 볼트 체결 불량)가 발견되었을 때
  • 부품 교체 없이 기준에 맞도록 조정이 가능한 경우

Repair가 필요한 경우

  • 항공기 운항 중 부품이 손상되었거나 정상 작동하지 않을 때
  • 비행 중 이상이 발생하여 정비 작업이 필요한 경우
  • 부품 교체가 필요하거나 기존 부품을 복구해야 하는 경우

Rework와 Repair의 절차

항공정비는 철저한 절차와 규정을 따라야 하며, 두 작업의 진행 과정도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Rework 절차

  1. 품질 검사(Inspection) 후 기준 미달 사항 확인
  2. 작업 승인(Approval) 및 수정 방법 결정
  3. 필요한 조정 및 재작업 수행
  4. 품질 보증(QA) 검사를 통해 기준 충족 여부 확인
  5. 문서화 및 기록(항공사 및 규제기관 보고)

Repair 절차

  1. 손상 또는 고장 발생 시 문제 진단(Diagnosis)
  2. 정비 매뉴얼(AMM, SRM)에 따른 수리 가능 여부 판단
  3. 수리 또는 교체 여부 결정
  4. 필요한 경우, 설계 변경 승인(EO 발행)
  5. 수리 작업 수행 및 검증(테스트 및 점검)
  6. 비행 가능 여부 평가 후 항공기에 장착

결론

Rework(재작업)과 Repair(수리)는 모두 항공기 유지보수 및 제조 과정에서 필수적인 작업이지만, 목적과 적용 방식에서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Rework는 주로 품질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수행되는 반면, Repair는 이미 손상되거나 기능이 저하된 부품을 복구하는 작업입니다.

항공 정비에서는 각 작업을 엄격하게 구분하여 관리하며, FAA(미국 연방항공청)나 EASA(유럽항공안전청) 등의 규정을 따라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정비 담당자는 두 용어의 차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항공기의 안전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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